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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저런 이야기/나만의 공상

[Facebook] F8 관련

1. 페이스북의 컨셉

  여러 QnA중 페이스북 개발자들이 답변한 내용 중 공통된 내용이 있었습니다.

  - 페이스북은 무언가를 강제하려 하지 않는다. 유저들로 부터 요청(스팸신고 등)이 들어왔을 때 확인하고, 

    요청자와 대상의 사이를 조율하려고 노력한다.

  - User가 중심에 있고, 다른 Object들이 User의 Action에 따라 퍼져있는 느낌

  - 새로운 프로필 Timeline에서 '내가(User)' 누구인지에 중점을 두고 user의 identity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함

  - User는 단지 페이스북 또는 페이스북 API를 가지고 만들어진 Application을 사용하면,

    그것들은 user의 timeline에 기록됨. 또는 user가 timeline을 직접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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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pen Graph

  - 모든 객체들을 Graph로 나타내고 graph들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Graph Map

  - 단 하나의 API를 사용하므로써 기능 제공

  - User들에게 거슬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노출되는것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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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ser -> Action -> Object

  - 기존 37개 대상에 대한 1가지 액션(~링크를 좋아합니다. / ~댓글을 좋아합니다. / ~글을 좋아합니다. 등)

  - 37개 이상의 대상에 대한 무한의 액션

  - 기존의 획일화된 액션을 developer가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여, 모든 동사에 대해 표현하고자 함.

  - 역시 Open Graph를 통해 하나의 API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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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Mobile open graph

  - [Yeonhwa woo가 A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라고 하는 것만으로 이 책에 대한 추천이 가능.

  - 예를 들어서 open graph로 만들어진 wishlist라는 app이 있다고 하면,

    받고 싶은 선물을 내 Timeline에 추가하며 '생일에 받고 싶다.'라고 해놓을 수 있고,

    내가 지금 원하는게 뭔지, 내가 좋아하는게 뭔지 등을 노출시키고, 그걸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이야기.


  - third-party 애플리케이션 개발시, server-side개발이 필수적임.

    이는 actioni에 대한 대상인 object들에 대한 meta data 가 포함된 정보 page 가 필요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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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케팅 API

  - 기업들 또는 마케팅하고자 하는 개인 등을 대상으로, 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광고 루트를 제공


  - 광고의 목적은 이 제품을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


  - Scaling / Automation / Targeting 세가지를 강조.

  - 이 중 targeting의 강점이 open graph를 통해 매우 커짐.


  - Open Graph와 Application을 이용, targeting object들을 선별, 제외 시킬 수 있음.

  - 광고 또한 Open graph에서는 campaign이라는 object로 분류되기 때문에 역시 single api로 문제 없음


  - targeting object(타겟 유저)에 대한 sorting을 강력하게 지원

    (예를 들면, 커피를 좋아하는 유저들 중, 스타벅스 잠실점에서 커피를 마신적이 있는 유저와 같은 식)

    (아직은 Open Graph API가 상용화되지 않아,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Open graph가 사용화 되고,

     이를 사용한 app들이 많아지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 어찌되었든 facebook user pool은 8억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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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NG

  - simple

  - with friend

  - interaction


  - SNG developer는 user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user가 자신의 담벼락에 공유하고 싶어할 만한 것에 대해, 공유할 수 있도록 선별해서 기능을 만들어주고,

    여기에 더불어 user가 해당 내용을 공유했을 때, 그것이 user의 친구들에게도 관심을 가질 수 있을만한 것인지

    충분히 고민해 보아야함.


  - 여기서 중요한건, user가 자랑하고 싶어하는 것들에 대해서, 

     자랑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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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OAuth 1.0 에서 OAuth 2.0 으로

  - 안전 및 표준의 문제로 OAuth 2.0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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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테스트 툴 - Graph explorer

  - developer.facebook.com 에서 제공하는 개발자를 위한 테스트 툴.

  - url과 파라미터 입력등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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