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neral/LISP

[LISP #0] Land of LISP - 만들면서 배우는 리스프 프로그래밍

책을 샀습니다.

작년(2011년) 11월 말에
만들면서 배우는 리스프 프로그래밍:Land of LISP 라는 책이 나왔습니다.

번역서구요, 원본서적(Land of LISP)은 2010년 3월에 처음 나왔던것 같네요. 

제가 책을 산 날짜를 보니, 12월 8일에 배송을 받았네요. 그리고 약 한달반이 지나서야 책을 제대로 펴봅니다. 책에만 욕심이 많아서 이거 재밌겠다(?) 싶으면 일단 사놓고, 언젠가 보겠지... 하는 태평한 스타일이라서 사놓고 펴보지도 않은 책들이 너무 많네요.

그중 LISP 프로그래밍에 대한 책이 있는걸 기억해 내곤 책장에서 꺼냈습니다.  

 
 구입처: 인터넷 교보문고
  
 




terms 를 보면 LISP(List processing)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있습니다.

LISP[리습] 문자열을 쉽게 다루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959년에 존 매카시에 의해 개발된 LISP은 인공지능 분야의 프로그래밍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이다. 이 언어는 오래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오늘날까지도 비교적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들 중 하나이다.

LISP에서, 모든 계산은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함수로 표현된다. 여기서 객체란, 다른 함수, 상수나 변수와 같은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구조들이 될 수 있다. LISP은 숫자보다는 심볼로 표현된 것과 계산을 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인공지능 분야에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위키의 내용 일부에는 LISP에 대해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LISP 라는 이름 자체는 LISt Processing 의 줄임말이다. 연결 리스트는 리스프의 주요 자료구조 중 하나로서, 리스프 코드는 그 자체로 하나의 리스트이다. 그 결과로, 리스프 프로그램은 소스 코드를 자료 구조를 다듬는 수준으로 재배치할 수 있게 된다. 리스프 매크로 시스템을 통해 프로그래머는 새로운 소스 코드를 만들 수 있으며, 심지어 기존 리스프에 내장되는 새로운 언어. 그것도 특정 목적을 위한 용도의 언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

아.. 왠지 재밌을거 같아서 샀습니다. 나온지 얼마 안된 책이기도 하고..
(LISP 자체는 몇십년 전의 언어지만 우리나라에 번역된 이 책은 나온지 얼마 안됬어요^^;)



책에 대한 번역이 매끄럽다는 리뷰도 있고, 책 중간중간 삽화로 설명되어있어 괜찮다는 얘기도 있네요. 재밌을것 같은 책이에요. 일단 LISP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니, 공부를 해야지요.
어쨋든! 책을 샀으니, 시간이 될때마다 조금씩 책을 보며 예제를 만들어보고,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LISP, 이 책으로 같이 스터디 하실 분들이 있으시면 yhwoo.croute@gmail.com 으로 연락주세요 ^^ 시간 맞으면 같이 공부를...



책의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