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Tutorial/ADT 및 SDK설치

[Android Tutorial #01] ADT 및 SDK 설치


안드로이드 튜토리얼 목차 - Android Tutorial List

[Android Tutorial #01] ADT 및 SDK 설치

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로 마음먹은 당신!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해 보자구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선 우선 개발 환경을 구축해야 겠죠?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한 것들

 1. 컴퓨터 + 모니터 + 키보드 + 마우스 + 인터넷이 사용가능한 환경
 2. Java
 3. Eclipse(개발툴)
 4. ADT(Android Development Tool)
 5. Android SDK(Software Development Kit)

 
 



 Java, Eclipse 설치하기

자바와 이클립스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 바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클립스는 개발도구이고, 자바는 기반환경이 되죠.

Java와 이클립스(IDE)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후다닥~ 설치하시면 됩니다.




자바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위의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로 들어가서 JDK 최신버전을 다운 받고 설치합니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이클립스는 각 OS에 맞게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또는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중 하나를 설치합니다.








 ADT(Android Development Tool) 설치하기

이클립스 메뉴의 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합니다.
[Help] - [Install New Software]





창이 뜨면 [Add] 버튼을 통해 아래의 주소를 lacation에 입력하고 추가해줍니다.
(name은 상관없습니다. 저는 ADT라고 입력해 보았습니다.)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추가를 해주고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목록이 생겨납니다.
Select ALL, Next를 클릭해 설치 해줍니다.




설치를 하는 도중 이클립스를 재시작 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가 재시작 되고 나면 설치가 완료된것이죠. 







 Android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설치하기

ADT 설치를 마치고 이클립스를 다시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Mac에는 이미 모두 설치되어있어서 설치는 Windows에서 새로 해보았습니다 ^^; 양해를...)

예전에는 SDK 따로, ADT 따로 설치를 해주었어야 했는데, ADT 버전이 업데이트 되고 난 후에는, SDK를 새로 설치할지, 기존에 설치해둔 SDK를 사용할지를 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SDK를 설치 안하신 분은 Install new SDK를 통해 
SDK 설치 경로를 지정해주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이미 최신 버전의 SDK를 설치하신 분은 Use existing SDKs를 통해 기존에 설치해두신 경로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직접 설치하실 분은 링크를 따라가세요.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설치를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 창이 보입니다. 설치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줍니다.





ADB Restart라는 창이 보이면 SDK설치가 완료된것입니다. Yes를 눌러 재시작해줍니다.








 Android SDK Manager를 통해 Android API 다운받기

ADT 설치를 끝마치고나면 이클립스 메뉴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왼쪽에 있는 아이콘은 Android SDK Manager 라고 하고,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은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라고 합니다.

이제 Android SDK Manager를 통해 Android API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는 가상 디바이스를 관리해줍니다.



 처음 시작할때 착각 할 수 있는 것들 중 하나가, SDK를 설치했으니 안드로이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사실 SDK만 설치해서는 개발을 할 수 없습니다. 개발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해놓은 것이죠.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같은 이름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각 버전에 맞는 API들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하죠.

 이 API들은 Android SDK Manager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개발할 애플리케이션의 버전을 정해두었다면 해당 안드로이드 API버전을 설치해줍니다.
하지만, 지금은 필요한 것들을 여러개 설치해보도록 할게요.



Android API 2.1, Android API 2.2, Android API 2.3.3, Android API 3.0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앞에서부터 이클레어, 프로요, 진저브레드, 허니콤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각 버전별 프로젝트명을 음식이름(주로 디저트?)으로 정하죠.

Install pacakages...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어떤 것들을 설치할 지 다시한번 확인하는 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목록 아래쪽에 보이는 ?들은 추가적으로 같이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들 입니다.

필요한 것이 있다면 같이 설치하고, 없다면 안해도 되지만, 지금은 Accept All로 설치를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Install 버튼을 눌러주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는 시간대, 인터넷 속도에 따라서 조금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ADB를 restart하라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Yes를 눌러 restart해줍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으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하나씩 차근차근 개발해나가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