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neral/OS & CS

[OS] 분산시스템에서 미들웨어의 기능


분산 시스템이란 무엇일까요?
물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다수의 컴퓨팅 환경에서 논리적으로 구성된 하나의 시스템을 말합니다.

미들웨어란?
OS와 분산 어플리케이션 사이에 존재하는 것인데, 각기 분리된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거나 연합시켜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 ODBC / JDBC, TMOSM, JADE, CORBA.. 등등이 있습니다.

[미들웨어 서비스]


미들웨어의 기능은 다음과 같이 크게 9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Clustering : 여러개의 같은 작업을 하는 서버를 하나의 컴퓨터 처럼 사용하도록하여, 확장성이 좋고 로드밸런싱 등 여러 제어 환경을 제공합니다.
2. Load balancing : 쉽게 Web의 경우를 예를 든다면, 사용자들이 리소스를 요구하면 이를 클러스터링 된 서버들에게 작업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3. Fail over : 클러스터링 된 서버중 한대가 오류를 일으켰을때 다른 서버가 처리하도록 하여 지속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4. Distributed Transaction : 다른 장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사용시 다른 트랜젝션을 하나의 트랜젝션으로 사용하도록 하는것 입니다.
5. Process management : 장치를 최적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프로세스의 수를 제한하고, 재시동 역활을 합니다.
6. Resource management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리소스 요구시 폴링방식을 이용해서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7. System management : Process, Resource 및 서비스 제공횟수, 평균 시간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관리하는 통합 기반을 말합니다.
8. Securit : 외부에서 클러스터링된 서버로의 불법접근을 제한하는 기능을 합니다.
9. System Intergration : Legacy시스템과의 통합 환경을 제공합니다.

※ Clustering : PC등의 기기들을 고속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고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하는듯한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