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Tutorial/Hello World

[Android Tutorial #03] 프로그래밍의 시작, Hello World! 출력하기



안드로이드 튜토리얼 목차 - Android Tutorial List

[Android Tutorial #03] 프로그래밍의 시작, Hello World! 출력하기


 프로젝트 생성 - New Android Project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시작은 Hellow World를 출력하곤 하죠.
역시 안드로이드를 시작할때도 첫번째 프로젝트는 Hello World가 제격이겠죠?


Hello World를 출력하기 위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야합니다.




메뉴에서 [File] - [New] - [Project] - [Android] - [Android Project]를 선택해줍니다.
(또는 [Project Explorer]에서 [New] - [Project] - [Android] - [Android Project]를 선택해줍니다. ) 




프로젝트 이름은 AndroidTutorial03으로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Build Target(SDK Target)을 선택하는 창입니다.
AVD(Android Virtual Device)를 Android 2.2로 만들었으니, Android 2.2를 선택해줍니다.




이번에는 Application Info 창입니다.



Application Name

Application Name
은 앞에서 입력한 Project Name으로 자동으로 입력되어있을겁니다. 특별한 의도가 있지 않는 한 변경하지 않고 놔두어도 무방합니다.


Package Name
Package Name은 보통 업체의 홈페이지 주소를 기반으로 해서 해당 프로젝트의 이름을 덧붙여서 만듭니다.예를들면 주소가 http://www.croute.me 라면, me.croute.www 와 같은 식으로 작성합니다.
이번 예제는 안드로이드 튜토리얼의 3번째 글에 포함된 예제이므로, me.croute.tutorial.example03 으로 정해보았습니다.
 

 Package Name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하는 ID로 사용되기때문에 Unique해야 합니다.
 중복되는 패키지의 애플리케이션이 이미 마켓에 존재한다면,
 마켓에 자신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업로드 할 수 없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reate Activity
Create Activity는 체크를 할수도, 안할수도 있습니다.
체크를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메인 액티비티가 추가되고, 액티비티의 이름은 프로젝트 이름에 맞추어서 자동으로 채워집니다.(액티비티의 이름은 변경가능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으면, 기본으로 사용할 메인 액티비티를 생성해주지 않습니다. 이 경우, 메인 액티비티를 사용하려면 나중에 추가해 주어야합니다.


항목들을 다 선택하고 입력했으면 Finish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패키지 익스플로러(Package Explorer)에서 프로젝트가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클립스의 메뉴에 보이는 위의 Run(재생버튼 비슷하게 생긴) 아이콘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 봅시다. 


처음 실행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Android Application을 선택해서 OK를 눌러줍시다. 




실행을 하게 되면, 이 프로젝트에 맞는 AVD를 자동적으로 선택해서 실행시켜줍니다.
(AVD가 실행되어 있는 상태면, 바로 애플리케이션을 AVD에 설치하고 실행해줍니다.)



실행을 하면 Console에 이런 메시지가 보입니다.
emulator-5554에 설치를 성공하고 액티비티를 시작한다는 내용이네요.





그리고 AVD를 보면, 이렇게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출력하려던 Hello World 가 출력되었습니다. 





Hello World를 출력했지만, 사실 저 텍스트는 우리가 입력한게 아니죠.
해당 텍스트가 어디에 입력되 있는지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 왼쪽의 Project Explorer를 봅니다.

AndroidTutorial03 프로젝트를 보면 res라는 폴더가 보입니다. 텍스트는 리소스(resource:res)로 취급되므로 res 폴더에 들어가 있습니다.

[AndroidTutorial03] - [res] - [values] - [strings.xml]

string.xml 파일을 열어봅니다.
 



<string> 태그중에 hello를 name 속성으로 가지고 있는 태그가 있습니다.
 

그곳을 보면, Hello World, AndroidTutorial03Activity! 라고 써져있는걸 확인할 수 있죠.
방금 전 우리가 프로젝트를 실행했을 때, AVD에서 보았던 텍스트입니다.


텍스트를 변경해 보고 실행해 봅시다.
저는 Hello World, Welcome to Croute's Android Tutorial! 이라고 변경해 보았습니다.
('를 입력할때는 앞에 \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특수문자이기때문에, 특수문자라고 표시를 해주는것이죠.)
 




이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절반은 배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시작이 반이라고 하잖아요. ^^

Hello World를 화면에 출력한 순간,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된것이나 마찬가지죠.